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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주식을 사야 하는 이유?? '현대 엑시언트 Fuel Cell' 세계 최초 양산 본문
현대자동차 주식을 사야 하는 이유?? '현대 엑시언트 Fuel Cell' 세계 최초 양산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양산했다. 첫 수출국은 스위스이며 이를 발판으로 유럽에
수소전기 상용차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6일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승용차에 이어 트럭부문에서도 수소전기차 대량 공급을 본격화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 리더십을 상용 부문으로 확장하고,
수소전기차 리딩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한층 더 확고히 할 수 있게 됐다.
대형트럭의 경우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투입되는 프로토타입과 전시용 콘셉트카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이처럼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차가 최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스위스 수출은 현대차의 서유럽 대형 상용차 시장 첫 진출인 동시에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 시장을 선점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적잖다.
이러한 한 발 앞선 기술이 현대자동차의 기업을 높게 평가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또한 현대 수소 자동차인 '넥소'로 인해 현대자동차 주식이 오르게 된 발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트럭 운전기사만 고용하면 된다. 이 같은 방식은 시장 형성 초기인 고가의 수소전기트럭 도입에 따르는 고객사의 초기 비용과 심리적 부담을 낮춰
시장을 빠르게 확대시키기 위함이라는 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고객사들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경유 트럭을 궁극의 친환경차인 수소전기트럭으로 교체하기 시작함으로써
유럽 내연기관차 퇴출 정책에 조기 대응으로 지속가능성 등 기업의 사회적 가치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가 2018년 9월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해 2030년까지
세계 운송용 수소전기트럭 보급이 300만∼4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게 급성장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현대차는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천㎞ 이상인 수소 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 기반으로, 고내구·고출력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탑재된다.
지난해에는 엔진·발전기 분야 세계 선도업체인 미국 '커민스'사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맺었다.
현대차의 수소전기트럭 공급이 본격 시작됨에 따라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 협회는 이달 7일(현지 시간) 스위스 상트갈렌 주(州) 오버슈트라세(Oberstrasse)에
신규 수소충전소 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총 7개의 수소충전소를 스위스 주요 지역에 마련하고,
오는 2025년까지 약 80개의 수소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엑시언트 수소 전기 트럭 제원>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차량 총중량(연결차 중량 포함)이 34톤급인 대형 카고 트럭으로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476ps/228 kgf·m)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 트럭은 사전에 조사한 대형 트럭 수요처의 요구 사항에 맞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 시간은 약 8~20분(수소탱크 외기 온도에 따라 소요시간 상이)이 소요되도록 개발됐다.
운전석이 있는 캡과 화물 적재 공간 사이에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해 약 32kg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췄다.
<현대자동차 앞으로의 계획>
수소전기 상용차는 물 이외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인 데다 대형 상용차에 필수적인 요소인
장거리 운행과 고중량 화물운송에 있어 배터리 전기차에 비해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현대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전기트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향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000km 이상인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기반의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수소전기버스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경남 창원시 5대를 비롯해 부산시 5대, 울산시 3대 등 3개 지역의 정규 노선에 13대를 공급했으며, 경찰병력 수송버스 2대까지 포함해 지금까지 총 15대의 수소전기버스를 보급했다.
올 하반기에는 전북 전주시를 시작으로 부산시와 경남 창원시, 울산시, 충남 서산시와 아산시 등의 지자체에
총 100여 대의 수소전기버스를 공급해 보급 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화물 트럭의 경우 대부분 경유차이기 때문에 유럽을 중심으로 이를 대체하는 친환경 화물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수소전기트럭은 충전 시간과 1회 충전 주행거리 등 장거리 운행에 장점이 있어
경유 화물차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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